쉼이 있는 청소년 갭이어 [꽃다운친구들]

꽃다운친구들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이 1년의 갭이어를 선택한 청소년과 그 가족의 모임입니다.

자세히보기

꽃친 생활

미얀마와 꽃친의 연결고리 ✊🏻

happyyeji 2021. 7. 1. 07:28

지난 2월 초, 미얀마에 군부 쿠데타가 일어나고 이에 반발하여 민주주의를 외치는 미얀마 시민들의 시위, 그리고 미얀마 군부가 그 시위를 폭력으로 진압한 지 벌써 4개월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꽃친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미얀마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자유롭게 이야기 해보았어요. 놀랍게도 꽃치너들은 이미 미얀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단편적으로나마 언론보도를 통해 많이들 알고 있더라고요.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이야기하여 우리의 집단지성으로 만든 사전 지식 노트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긴가민가 한 것들도 일단은 다 적어보아요.

팩트 체크가 필요한 것은 별표로 따로 표시해봤어요.

 

그리고 나서 개인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것, 풀리지 않는 의문들을 포스트잇에 적고 돌아가면서 발표했어요. 겹치는 내용도 있었지만 친구들마다 궁금한 것이 달랐어요. 쿠데타라는 말을 많이 쓰고 있는데 이 말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는 질문도 있었고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광주민주화운동과 어떤 점이 같고 다른지 알고 싶다는 질문도 있었습니다. 

 

그 다음엔 각자 자기가 적은 질문들 중에서 가장 집중하고 싶은 질문 한 두개를 정한 다음 정해진 시간 동안(대략 15~20분) 인터넷과 준비된 시사잡지 등을 통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갔습니다. 

 

어느 정도 조사를 마친 뒤 오즈가 미리 준비한 유튜브 동영상 2편을 보았어요.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얀마 인권활동가 분을 인터뷰한 영상이었습니다. 미얀마인으로써 현지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아는 활동가의 입을 통해 이번 사건 뿐만 아니라 왜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되었는지 앞뒤 맥락을 잘 알 수 있었고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하는 것이 미얀마인들에게 힘과 도움이 되는지도 알 수 있는 영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각자가 조사한 내용과 영상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알고 싶었던 질문에 대해 알게된 것들을 공유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함께 배우게 되었어요. 

 

지금 미얀마의 상황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우리가 잠깐 시간을 내어 알아본다고 해서 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거에요. 구체적인 정보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의 질문에서 다음 질문을 떠올리고 그 질문의 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렇게 다른 나라의 아픔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깨닫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마지막 질문은 '미얀마의 민주화운동이 나와 어떤 상관이 있는가?'였습니다. 아직 잘 모르겠다고 한 친구도 있었고, 주변 나라의 민주주의가 흔들리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도 흔들릴 수 있다고 말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아직은 그 의미를 다 이해할 수 없을지라도 계속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미얀마에 하루 속히 평화와 안정이 찾아오길 기도합니다!

 

 

1 2 3 4 5 6 7 8 9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