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이 있는 청소년 갭이어 [꽃다운친구들]

꽃다운친구들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이 1년의 갭이어를 선택한 청소년과 그 가족의 모임입니다.

❝꽃다운친구들을 소개합니다❞ 자세히보기

꽃친 생활

전쟁과여성인권 박물관

happyyeji 2021. 11. 22. 15:38

요즘, 역사에 대한 활동을 많이 하게 되는 꽃친!

꽃친 놀이터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다녀왔어요. 이런 주제에 대한 전시를 집중해서 보는 것이 힘들 수도 있는데 한 시간 동안 진지하게 살펴 보고 소감을 나누었습니다.





🦉 위안부 문제를 자세히 알아서 충격적이었지만 마지막 베트남전 특별전시를 보면서 더 충격을 받았다. 위안부할머니들에게 사죄하라고 소리치고 싶던 마음에 자신이 없어졌다.

🦁 우리나라 할머님들이 당한 것과 우리나라 군인들이 베트남전에서 했던 짓은 같은 나라지만 다른 사람들이 한 것이기에 똑같다고 할 수 없는 것 같다. 역사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전쟁에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의 피해도 있다는 것에 놀랐다. 우리 나라도 똑같이 잘못했다는 것이 충격이고 크게 와닿았다. 전시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많다. 처음 목소리를 내서 세상에 알린 할머님이 대단하다고 생각되고, 감사하다.

🦊 전시를 보면서 화가 났는데 우리나라도 베트남 전에서 일본과 다를 게 없는 잘못을 했다는 것에 마음이 좋지 않았다.

🐰 체계적으로 위안부 시설을 조직했다는 것에 놀랐다. 위안부 시설 입장 규정, 검문, 입장료 등등

🐬 국내와 일본에만 위안부 시설이 있던 것인 줄 알았는데 해외에도 많이 있었다는 것, 단순한 한국과 일본의 문제가 아니라 전쟁이 일어나는 곳에 이런 시설이 있다는 것이 놀랐다. 가격표를 보고 충격적이었다.

🦔 할머님들이 어렸을 때 끌려가서 오랫동안 시간을 보냈다는 것에 슬펐다.

🐝 전시를 보면서 위안부 문제에 단순히 화가 났었는데 마지막 특별전시를 보면서 한국군의 행동이 오타인가 싶을 정도로 놀랐고, 왜 교과서에서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는지 의문이 생기고, 우리의 아픔을 말하면서 우리의 잘못으로 다른 이들도 아팠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